본문 바로가기
Biz/Modeling

DA# 다중 물리모델 설계

by 조병희 2016. 7. 2.

시스템이 하나의 DB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여러 개의 DB에 걸쳐져 있는 경우가 더러 있다. 대부분 물리 모델을 별도로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각각의 모델을 관리하곤 한다. DA#에서는 어떻게 할지 생각해보자.

아래와 같은 논리 모델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것은 오라클에서 관리하고 있고 요구사항은 별도의 MYSQL 에서 관리한다고 가정하자.

 

물리 모델을 표현하기 위해 각각의 DBMS 를 추가하였다.

 

하지만 실제로 관리되는 것은 ORALCE과 MYSQL 에서 일부만 각각 관리되는 것으로 실제와 다른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것 표현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 한가지를 생각해보면 각 DBMS 에 있는 엔터티만을 모델을 설계 하여 관리한다. 이 경우에는 DMBS와 무관한 전체 논리 모델을 별도로 작성하여 관리한다.

 

논리적으로는 여러 종류를 DBMS를 걸쳐서 설계하면서도 각각의 특성은 잘 반영할 수 있다. 요구사항관리기본_00_전체 모델을 보자.

 

다음으로 각각의 DBMS마다의 논리 모델을 보면 아래와 같다.

 

 

비록 모델은 여러 개가 나왔지만 객체 목록 > 논리 객체 > 엔터티 에서는 하나의 엔터티로 관리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태그 관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하나의 논리 모델에서 진행한다.

 

 

위의 3개의 프로젝트기본과 프로젝트팀원구성내역, 사원기본은 물리모델에서 ORACLE에 속한다. 이를 태그로써 관리하는 방법이다.

각 엔터티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태그 관리 > 태그 추가 하여 적절한 이름(ORACLE)를 넣는다.

아래의 3개 엔터티도 동일하게 태그를 작성하되 이번에는 MYSQL 이라는 태그를 달았다. 그러면 우측의 태그 관리에서는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작도 영역에는 각 엔터티 우측 상단에 태그가 달려 있다는 의미로 표기가 되어 있다.

비록 시스템에 적용할 때는 태그로만 구분하여 스크립트를 생성하거나 하는 것이 없기에 불편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작업하는 용도로는 무난한 방법으로 생각된다.

 

 

 

 

'Biz > Mode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찬형의 제로에서 시작하는 데이터 모델링 시즌II  (0) 2024.07.05
최상운의 사선(死線)에서 : 현행 모델 분석  (0) 2024.07.04
DA# 4 표기법  (0) 2016.06.25
DA# 3리버스  (0) 2016.06.18
DA#5 둘러보기  (0) 2016.06.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