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리뷰

LG TV로 본 TV 변천사

by 조병희 2013. 4. 2.

TV하면 이제 LCD, LED TV를 쉽게 떠올리곤 합니다. 점점 브라운관 TV에 대한 기억이 사라져 가고 있는데요~ TV만큼 시대의 변화에 맞춰 빠르게 발전한 것도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LG TV의 변천사를 통해 TV가 어떻게 변해왔고 어떤 기술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할테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억의 브라운관TV

LG TV로 본 TV 변천사! 울트라HD TV, OLED TV(올레드TV) 시대가 오다. - 가격비교, 상품 추천,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가격비교 싸이트, 가격 검색, 최저가, 추천, 인터넷쇼핑, 온라인쇼핑, 쇼핑, 쇼핑몰, 싸게 파는 곳, 지식쇼핑


어렸을적 보던 브라운관 TV를 기억하시나요? 이미 옛추억이 되버린 TV인데요~ 그 당시 배불뚝이 작은 상자안에 영상이 나온다는 사실은 깜짝 놀랄 일이었습니다. 비록 처음엔 흑백 영상이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컬러TV가 나왔고 브라운관TV도 조금씩 크기 경쟁에 들어갔습니다. 당시 TV 크기는 14인치, 15인치 대 화면이 많았었는데 점점 20인치 화면이 대세로 잡아 나갔습니다. 그때는 집에 20인치 TV 한대 있으면 부러울게 없던 시절이 아니었나 싶네요. 그리고 TV가 부의 상징으로 통하던 시절이기도 했었습니다.

TV 대화면 시대가 열리다. LG 프로젝션 TV


사람들이 대화면을 원하게 되면서 점점 TV도 대형화에 들어갔습니다. 29인치 TV가 나오고 32인치 TV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브라운관 TV에서 대화면을 만들어내기엔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프로젝션 TV입니다. 프로젝션 TV는 국내 대형 TV 시장을 이끈 TV로 빠르게 40인치 이상의 TV를 보급화 시키는데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션 TV는 램프 수명이 짧다는 문제가 있었고 화질이 브라운관TV보다는 떨어져 반짝 인기로 끝난 과도기의 TV이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랐다는 이야기겠지요~

대화면에 슬림화까지~ PDP, LCD TV


PDP, LCD TV의 등장으로 화면이 커지면 TV가 커진다는 공식을 깨게 되었습니다. 40인치가 넘어가는 화면이지만 두께가 얇아 벽에다 걸 수 있게 되었고 디자인도 예뻐 TV가 거실의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초기에 나온 PDP TV나 LCD TV는 가격대가 1,000만원대에 가까워 보급화되는데 한계가 있는 TV라 여겼지만 기술이 보급화되기 시작하면서 PDP TV, LCD TV 가격은 빠르게 하락해 가정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TV가 되었습니다. 즉, 이는 지금 2000만원을 호가하는 울트라HD TV도 이렇게 될 날이 온다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집에서 보는 3D 영상 시대! LG 3D TV


3D하면 놀이 동산이나 영화관에서나 접할 수 있는 영상이었지만 3D TV가 나오면서 이제 집에서 실감나는 3D 영상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3D 컨텐츠가 부족해 3D TV의 회의론이 나오고도 있지만 지상파 방송도 3D 방송을 준비하고 있고 영화들도 3D 영상으로 제작되니 3D TV는 차세대 영상 컨텐츠를 보여줄 중요한 TV가 될 것입니다.

똑똑해진 TV, LG 스마트TV


스마트폰이 빠르게 성장하는것과 마찬가지로 TV에도 스마트한 기능들이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TV에서 인터넷을 하고 어플을 설치하고 TV를 음성으로 컨트롤하기 까지 TV가 스마트폰이 하는 것들을 담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TV가 어떻게 변해갈지 모르지만 스마트 기능은 TV의 가치를 지켜줄 핵심 컨텐츠가 될 것입니다.

대화면 시대에 어울리는 해상도는 울트라HD, 울트라HD TV


40인치, 50인치 이상으로 TV 화면은 커졌지만 해상도는 항상 제자리였습니다. 풀HD(1920 x 1080) 해상도면 충분하다 여겼지만 무려 4배나 좋아진 3,840×2,160를 가진 울트라HD TV를 보니 화질 차이가 크게 느껴지네요. 아직 컨텐츠가 없다는 문제가 있지만 울트라HD로 제작된 영상이 나오고 있어 조만간 울트라HD TV 시대가 올날도 멀지 않은것 같습니다.

꿈의 화질, 두께의 한계에 도전하다. LG OLED TV


울트라HD TV와 더불어 차세대 TV로 주목받는 것이 OLED TV입니다. OLED TV는 백라이트 없이 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를 사용해 기존의 TV와는 다른 혁신적인 두께가 가능해졌습니다. 대표적인 LG OLED TV의 두께는 무려 4mm 입니다. 그리고 OLED TV는 일반 LCD TV보다 반응속도가 1,000배 이상 빠르고 밝고 자연스러운 색감을 표현해 꿈의 화질이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최근엔 곡면 OLED TV까지 공개하여 앞으로 TV의 모습이 더이상 사각의 모습이 아닌 다양한 형태로 나올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TV는 또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 갈까요? 미래에 만날 TV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지네요.

 

출처:http://news.danawa.com/netizen/News_Netizen_View.php?nSeq=2342242&logger_kw=mainnew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