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를 테마로 한 카탄 확장팩으로 기본적인 카탄의 자원 교환과 건설 메커니즘을 유지하면서 삼국지의 주요 요소인 영웅, 전략, 전투 등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구체적인 게임 룰, 카드, 아이템 구성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게임 개요
- 배경: 삼국지 시대의 영토 확장과 자원 개발
- 목표: 10점 (기본 카탄과 동일), 영토 점수 외에도 삼국지 테마에 맞는 특별 임무와 전투 점수 포함
- 플레이어 수: 3~6인 (확장팩 포함)
게임 구성
1. 기본 자원 및 자원 타일
기존 자원 (목재, 벽돌, 양모, 곡물, 광석) 대신 삼국지 테마에 맞는 자원으로 교체:
- 목재 → 나무
- 벽돌 → 벽돌
- 양모 → 병사 (징병된 병사)
- 곡물 → 곡식
- 광석 → 철
타일은 기존 카탄과 동일한 방식으로 배치하며, 자원은 삼국지 시대의 전쟁 및 경제 활동을 반영.
2. 영웅 카드 (특별 카드)
삼국지의 주요 인물을 반영한 영웅 카드를 추가:
-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 시 무작위로 1명의 영웅을 선택.
- 영웅마다 고유한 능력을 사용하여 전략적 우위를 점할 수 있음.
예시 영웅 카드:
- 유비: 거래 시 상대방으로부터 자원을 1개 더 받음.
- 조조: 군사 카드를 사용할 때 추가적인 전투 보너스 제공.
- 손권: 물자 교환비 3:1로 고정.
- 제갈량: 한 턴에 2번 이동 가능한 “책사” 토큰 소유.
번호 | 영웅 이름 | 능력/효과 | 사용 조건 | 보상/효과 |
1 | 유비 | 자원 교환 시 상대방으로부터 자원을 1개 더 받음. | 자원 교환 진행 | 추가 자원 1개 획득 |
2 | 관우 | 전투에서 병사 카드 사용 시 상대에게 1개 추가 피해를 입힘. | 병사 카드 1장 사용 | 추가 전투 보너스 |
3 | 장비 | 도로 건설 비용을 절반으로 줄임. | 턴마다 1회 사용 가능 | 도로 1개 건설 시 비용 절감 |
4 | 조조 | 군사력 우위를 가진 상태에서 모든 플레이어의 자원 중 1개씩 빼앗음. | 군사력 우위 유지 | 자원 약탈 |
5 | 제갈량 | 주사위 굴림 후 원하는 주사위 값을 1 증가 또는 감소. | 주사위 굴림 이후 | 원하는 자원 생산 조정 |
6 | 손권 | 항구 교환 비율을 2:1로 고정. | 항구 사용 | 자원 교환 효율 증가 |
7 | 주유 | 상대 플레이어의 특정 자원 생산을 한 턴 동안 막음. | 특정 타일 지정 | 자원 생산 차단 |
8 | 동탁 | 모든 플레이어로부터 곡식을 1개씩 강제로 징수. | 턴 시작 시 선언 | 곡식 자원 수집 |
9 | 여포 | 한 턴 동안 전투 카드 사용 시 공격력을 2배로 증가. | 병사 카드 1장 사용 | 추가 전투 보너스 |
10 | 초선 | 다른 플레이어의 한 자원 교환을 무효화. | 턴 중 1회 사용 | 상대 자원 교환 차단 |
11 | 유선 | 턴 종료 시 자원 1개를 임의로 선택해 생산. | 턴 종료 시 선언 | 추가 자원 1개 생산 |
12 | 황충 | 병사 2개를 소모해 적의 정착지 1개를 차단. | 병사 2개 소비 | 정착지 차단 |
13 | 마초 | 도로를 2개 연속으로 건설 가능. | 도로 건설 조건 충족 | 도로 추가 건설 |
14 | 감녕 | 상대 플레이어의 자원 교환 비율을 4:1로 강제. | 턴 중 선언 | 상대 자원 교환 제한 |
15 | 사마의 | 특정 타일의 자원 생산을 두 배로 증가. | 특정 타일 지정 | 자원 생산 증가 |
16 | 하후돈 | 전투 패배 시 병사 자원 1개를 회수. | 전투 실패 후 적용 | 병사 자원 회수 |
17 | 곽가 | 군사 카드 사용 시 추가로 1장의 군사 카드 획득. | 군사 카드 사용 시 적용 | 군사 카드 추가 획득 |
18 | 손책 | 도로 건설 시 정착지 근처에서만 건설 가능. | 도로 1개 건설 시 | 정착지와 도로 연결 |
19 | 육손 | 도시 1개 건설 시 곡식 소비를 면제. | 도시 건설 시 적용 | 곡식 자원 절약 |
20 | 황제 | 황제 칙령 카드 중 1개를 선택해 즉시 사용. | 턴 시작 시 선언 | 칙령 카드 사용 |
3. 전투 및 군사 카드
병사를 사용하여 군사력을 키우고, 상대방 영토를 침략하거나 방어 가능.
- 군사 카드:
- 공격: 인접한 상대방의 정착지에서 자원을 약탈.
- 방어: 공격 시 자원 손실을 방지.
- 계략: 상대방의 자원 생산 타일에 영향을 주거나 추가 자원 확보.
4. 특수 아이템
- 책략 토큰: 특정 지역에서 자원 생산율 증가.
- 성벽 아이템: 적 공격으로부터 보호, 벽돌과 나무로 제작 가능.
- 황제 칙령: 특정 임무 완수 시 황제 칭호를 획득하여 보너스 점수.
5. 새로운 승리 조건
기존 승리 조건(도로, 정착지, 도시 등) 외에도 테마에 맞는 특별 승리 조건 추가:
- 천하통일: 모든 플레이어의 정착지를 연결하는 1개의 긴 도로를 건설.
- 전략가: 5번 이상의 전투에서 승리.
- 민생 안정: 곡식과 병사를 가장 많이 생산한 플레이어에게 추가 점수.
게임의 흐름
1. 초기 배치
정착지 2개와 도로 2개를 기본 카탄 규칙에 따라 배치
각 플레이어는 영웅 카드 1장을 무작위로 선택.
2. 자원 수집 및 교환:
주사위를 굴려 자원 생산.
거래 및 교환은 기본 카탄 규칙을 따르되, 영웅 카드 능력으로 교환 조건 변경 가능.
3. 건설 및 전투:
정착지, 도시, 도로 건설 가능.
군사 카드를 사용하여 전투 수행.
4. 특별 임무와 승리 점수 획득:
황제 칙령, 전투 승리 등을 통해 추가 점수 획득.
필요한 추가 구성 요소
- 영웅 카드: 삼국지 주요 인물 카드 약 20장.
- 군사 카드: 20장 이상.
- 특수 토큰: 책략 토큰, 성벽 아이템 등.
- 황제 칙령 카드: 특정 임무와 보너스 점수를 제공하는 카드 약 10장.
황제 칙령 카드
번호 | 카드 이름 | 내용 | 조건 | 보상/효과 |
1 | 천하통일의 서약 | 가장 긴 연결된 도로를 보유한 플레이어에게 보너스 점수 부여 | 도로 7개 이상 연결 | 보너스 점수 2점 |
2 | 민생 안정 명령 | 한 턴에 곡식 5개를 생산한 플레이어에게 보너스 점수 부여 | 곡식 생산 타일 및 도시 활용 | 보너스 점수 1점 |
3 | 책략의 정수 | 다른 플레이어의 자원 3개를 무작위로 가져옴 | 책략 토큰 1개와 병사 자원 2개 소비 | 상대 자원 약탈 |
4 | 전쟁의 칙령 | 군사 카드를 가장 많이 사용한 플레이어에게 보너스 점수 부여 | 최소 3장의 군사 카드 사용 | 보너스 점수 2점 |
5 | 황실 지원 | 자원 교환 비율을 3:1로 변경 | 턴 종료 시 곡물 2개, 병사 2개 이상 보유 | 자원 교환 비율 조정 |
6 | 성벽 건설 명령 | 정착지에 성벽을 건설해 방어 점수 추가 | 벽돌 2개와 나무 1개 소비 | 방어 점수 1점 |
7 | 상업 번영 칙령 | 한 턴에 자원을 10개 이상 거래한 플레이어에게 보너스 점수 부여 | 자원 교환 및 무역 | 보너스 점수 1점 |
8 | 용맹한 전사 | 전투에서 승리한 플레이어가 황제의 칭호를 받아 보너스 점수 부여 | 최소 2번의 전투에서 승리 | 보너스 점수 2점 |
9 | 병력 충원 명령 | 병사 자원 5개를 교환하여 병력 보너스 카드 획득 | 병사 자원 5개 교환 | 추가 턴 1회 제공 |
10 | 천명을 받은 자 | 가장 많은 정착지와 도시를 보유한 플레이어에게 보너스 점수 부여 | 최소 정착지 3개와 도시 2개 보유 | 보너스 점수 2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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